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

장락산맥

by 건산 2009. 12. 9.

♣ 장락산 ( 627m)
장락산은 용문산(1,157m) 북쪽의 992m봉이 북쪽으로 갈라져 나와 봉미산(늪산)을 이루고 홍천강으로 들기 직전에 생긴 산으로, 녹미재에서 주봉을 거쳐 북쪽 끝의 왕터산(400m)에 이르는 약 12km의 주능선이 산의 주축을 이룬다.  
청평댐 신청평대교를 건너서 설악면사무소를 지나 모곡(홍천강)으로 가려면 큰 고개를 넘어야하는데 이 고개가 걸쳐있는 가로누워있는산맥이 장락산맥이다. 가평군 설악면과 강원도 홍천군 서면을 가르는 분계점이 이 산의 주능선이다.

널미재에서 주봉을 거쳐 북쪽 끝 부분의 왕터산을 잇는 약 12km의 주능선이 남북으로 일직선을 그으면서 이른 이 산맥의 제일 높은 봉우리가 바로 장락산으로 제법 산세가 만만치 않다. 특히 돌이 많은 급경사가 있고 주능선에는 억새풀이 많다.

능선을 타면 숲 사이로 서쪽으로 신천리 일대의 넓은 들과 청평호가 바라보이며, 동쪽으로는 청평호로 유입되는 홍천강이 보인다.

장락산맥을 하루에 주파하려면 만만치가 않다.이 산맥의 특징은 곡선이 거의 없는 거의 직선에 가까운 산맥이라는 점이다.
산행기점은 고갯마루턱인 널미재고개에서 시작하는 방법이다. 이 코스로 쉽게 주봉 및 616봉을 올랐다가 서쪽 위곡리로 내려올 수 있다.

○ 널미재고개 - 능선 - 616봉 - 장락산 정상(2시간)
○ 휴게실 - 둔덕 - 장락산 정상(3시간)
○ 미사2리낚시터 - 앞버덩 - 도장골 - 정상(1시간 30분)
○ 널미재 - 장락산 정상 - 능선 - 왕터산 - 도장골 - 앞버덩(8시간)

1) 널미재에서 왼편 절개지를 거쳐 능선으로 바로 오르는 길과,도로 왼편 갈림길에서 "사유림 임도" 표석이 있는데 이곳에서 임도를 따라 4분을 가다 왼편 잣나무 비탈길을 따라 오르는 길.

2) 모곡3리 삼거리에서 장락골을 따라 오르는 길.

3) 미사리 버스종점에서 농바우골로 들어서 노송을 거쳐 주능선 고개로 오르는 길이 있다.

○ 상봉터미널에서 청평 경유 모곡행 버스(7회)를 타고 장락산 남쪽의 널미재에서 내리면 된다.
○ 설악에서는 장락산 화채봉 서편 미사리를 왕래하는 버스가 3회 있다.

♣ 왕터산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와 홍천군 마곡리를 분계점으로 하는 산이다.

또한 홍천강이 북한강으로 유입되는 가평군과 홍천군의 경계가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신청평대교를 건너 청평댐을 가로질러 올라가다 보면 오대골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청평페리호가 미사리 왕터선착장까지 운행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한 여름에 북한강을 거쳐 주변의 빼어난 경관광 수상스키를 감상하며 거슬러 올라가는 수상레져 코스는 왕터산을 찾는 이에게 권하고 싶은 강변코스다. 산, 계곡,유람선 등산행의 기쁨을 한층 더해 준다.
산행기점은 미사2리낚시터 앞에서 시작하여 앞버덩을 지나 도장골 계곡을 끼고 올라가는 코스가 무난하다.

○ 제 1 코스 (장락산 산행 : 약 3시간 소요)
널미재 - 627봉(삼각점, 원래정상) - 전망대 - 장락산(정상표지석) - 로프설치지역 -  위곡리

○ 제 2 코스 (장락산 - 왕터산 종주 산행 : 약 10시간 소요)
널미재 - 627봉(삼각점, 원래정상) - 전망대 - 장락산(정상표지석) - 바위전망대 - 559봉(삼각점,돌탑) - 안부사거리 -  왕터산 - 안부사거리 - 숯가마터 - 비포장길 - 임도종점(고개) - 임도구간(8.72km) - 임도시점 - 널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