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

영남 알프스 환종주

by 건산 2014. 11. 14.

 

영남알프스는 가지산을 중심으로 남과 북으로 나누는데 남 알프스는 취서산(영축산),신불산,간월산,능동산,천황산 까지를 말하며 북 알프스는 구만산,억산,운문산,가지산 까지를 말 합니다.

여기에 만어산등은 밀양 삼랑진으로 별개의 지역입니다.

영남알프스를 종주 할려면 밀양역에 도착하여 시내버스로 시외버스 터미널로 이동하여 얼음골(석남사) 가는 버스를 타고  산내면 소재지(구만폭포입구)에 내려 구만산(구만폭포) 방향으로 진입하여

구만산>>억산>>운문산>>가지산을 일차 등산하고 석남사 입구로 하산하여 1박 하던지 양산 통도사 입구로 이동하여 1박 한 다음

통도사 터미널, 통도사 입구에서 우측으로 환타지아 가는 길로 가다가 지산동 마을로 들어가 계속 등산을 하여 취서산(영축산)으로 올라가 신불평원>>신불산>>간월산>>배내고개>>능동산>>사자평>>천황산>>수미봉>>고사리분교터>>층층폭포>>표충사로 하산하여 표충사 종점에서 버스로 밀양으로 들어오면 됩니다.

첫날 둘쩨날 등산 시간은 충분할 것이며

첫날은 구만산에서 가지산 까지 가는길에는 운문산 운문암에서 식수를 구할수 있고 가지산 아래 석남사 입구 마을에 숙박시설들이 많고 양산 통도사 입구에 숙박시설들이 있습니다.

석남사 입구에서 양산 통도사 입구로 이동하는 방법은 석남사 입구에서 시내버스로 언양 터미널로 이동 한다음 언양에서 통도사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

둘쩨날 취서산에서 하는 등산길에는 신불재 대피소,능동산아래 사자평입구,사자평 샘물 상회에서 식수가 가능합니다.

가지산 쌀바위,신불재 대피소가 있기는 하지만 시설이 열악하여 숙박 하기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대피소에서 숙박을 한다면 다음 종주 코스가 맞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하산을하여 일반 숙박업소를 이용함이 좋을듯 합니다.

구만폭포 입구는 도로에서 보면 초등학교 앞에 금방 식별이 되고 산에 진입해도 이정표는 잘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이라 식수는 많이 소요되지는 않을 것이니 능동산 아래 산밑의 식수나 사자평의 샘물 상회에서 식수를 구하기 바랍니다.

둘쩨날 제약산 수미봉에서 표충사로 하산하는 길은 다양하며 층층폭포길이 아름답기는 하지만 길이 험하고 층층폭포 길을 지나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완만하여 편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천황산에서 곧바로 하산하는 길도 있습니다.

특별히 주의할 것은 없지만 겨울철이니 눈이 조금씩 덮혀 있는 길이 미끄러우니 아이젠등은 필히 갖추고 가기 바랍니다.

특히 가지산에서 쌀바위로 내려가는 길이 매우 까다로운 길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